서양인들이 13일의 금요일을 불길하게 느끼는 진짜 이유

외국 영화를 보면 13일의 금요일이 등장하는 공포 영화를 자주 볼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오전에 실검 1위에 오른 13일의 금요일 검색어.

그렇다면 왜 서양에서는 13일의 금요일이 불길하다고 말하는 것일까?

먼저 이는 역사적인 사건들로 인해 미신이 생겼다고 보고 있는데, 어떤 사건들이 있었냐면

기독교에서 12명의 제자와 최후의 만찬을 한 예수. 이 자리에는 총 13명이 식사를 했는데, 예수를 팔아 넘긴 유다가 13번째로 들어왔다 + 또 이 유다 때문에 예수가 13일의 금요일에 십자가형에 처했다는 속설.

또 이 유다의 이름 이스카리옷 유다(Iudas Iscariot)가 13글자이기 때문이라는 속설까지 더해져 서양 사람들은 13일의 금요일을 불길하다고 여긴다는 게 통상적인 설명이라고 한다.

하지만 13자체는 기독교 발생 이전부터 흉한 수로 여겼다는데, 미신이긴 하지만

켈트인들은 켈트의 왕이 전장으로 출정할 때 12명(왕 + 마부 + 10명의 경호원)이 함께 했는데, 이들이 달릴때 12명이 달리지만 죽음이라는 것이 13번째로 같이 달린다고 생각했다고 한다.

또 북유럽 신화에서 사기와 기만을 주특기로 하는 신 로키가 발두르 잔치에 나타난 13번째 손님이라고 한다.

로키는 이 잔치에서 발두르를 살해하고 잔치를 파탄냈다.

또 이것은 13일의 금요일 미신때문에 생긴 카더라이지만

영국 해군에선 13일의 금요일 미신을 깨보겠다고, 13일에 금요일에 HMS프라이데이 호를 출항시켰는데, 배가 흔적도 없이 사라졌다는 이런 소문도 있다.

물론 카더라라 이런 배는 없었다.

이런 미신때문에 유럽인(유럽팀)은 13일에 금요일에 경기를 하면 경기가 잘 풀리지 않는다고 여기기까지 한다고 한다.

한편 이탈리아에서는 반대로 13이 행운의 숫자라고 한다. 이탈리아 작품을 보면 13일의 홀리데이라는 내용도 있다는.. 하지만 13일의 금요일공포 영화 등으로 젊은 세대는 13일의 금요일을 불길하다고 생각한다고 한다.

13일의 금요일이 불길한 날이 된 이유는 역사적인 사건과 더해져, 또는 각 나라별 신화, 사건 등과 더해져 미신이 점점 커지면서, 불길한 날로 여기고 있는 것이다.

서양에서는 13일의 금요일 징크스를 깨기 위해 깨진 거울을 피하거나, 검은 고양이 앞을 지나가지 않는 등 다양한 노력을 한다고 한다.

2018. 04 저작권자(c) 지식의 정석 (무단 사용-재배포 금지)

씨스타가 다른 걸그룹보다 정산 빨리 받은 이유 (+ 성형수술)

가수 소유가 걸그룹 씨스타의 첫 정산이 빨랐던 ‘남다른’ 이유를 공개했다.

5일 방송예정인 MBN 예능프로그램 ‘대국민 강제 휴가 프로젝트-오늘 쉴래요?’에선 강제 휴가 주인공과 ‘일’의 아픔에 공감한 김숙X소유 팀의 이야기가 그려졌다.

이날 소유는 걸그룹 정산에 ‘성형 수술’이 포함된다고 밝혀 모두를 놀라게 했다.

그는 “걸그룹 생활 하면 연습생 시절부터 빚을 지게 된다. 그래도 씨스타는 데뷔 9개월 만에 첫 정산을 해 빠른 편에 속한다”며 말문을 열었다.

물론 씨스타는 이례적으로 데뷔 하자마자 음악 차트 정상을 석권했다. 하지만 진짜 비결은 따로 있다고.

소유는 “멤버들이 튜닝을 하지 않았고 원룸에서 닭 가슴살 위주의 식단으로 생활해 비용이 많이 들지 않았다”며 첫 정산이 빠를 수 있었던 이유를 고백해 모두를 폭소케 했다.

이에 김숙은 “성형수술을 하면 그것도 정산에서 차감 되는지 몰랐다”라고 말했다.

한편, 과거 아는 형님에 출연한 소유는 “그럼 버리고 싶은데 버리지 못해 힘든 기억은 뭐가 있냐”라는 이상민의 질문에 소유는 “악플”이라고 대답한 바 있다.

소유는 “(악플은) 다 기억난다. 못생겼다고, 못되게 생겼다고 달린다”며 “악플이 삼천 개가 달리면 삼천 개를 다 읽는다”고 말했다.

이에 이상민이 “그럼 (악플을) 어떻게 극복하느냐”고 묻는 말에는 “운다”고 대답해 출연진들이 안타까움을 감추지 못했다.

꽃돼지윤 에디터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사진 = JTBC 아는 형님, MBN 대국민 강제 휴가 프로젝트-오늘 쉴래요?, 씨스타 공식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