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에서 가장 깊은 바다 마리아나 해구에 대해 몰랐던 사실

마리아나 해구는 지구의 온 바다에서 가장 깊은 부분이다. 그 깊은 곳에는 다양하고 신비한 생물들이 존재하고, 우리가 아직은 모르는 일들도 많이 벌여지고 있다.

온라인 미디어 더리치스트(The Richest)는 마리아나 해구의 그 깊숙한 곳에서 어떤 일들이 일어나고 해구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 아래와 같이 소개하였다.

5. 쓰레기로 가득하다

인류가 바다에 한 몹쓸 짓들을 생각하면, 수면 아래에서도 엄청난 일들이 일어나고 있다고 짐작해볼 수 있을 것이다.

해구의 일부분은 70년대에 약품 폐기물장으로 쓰여 5년간 약 39만 톤의 쓰레기가 버려졌다고 한다. 해구 안에는 온갖 쓰레기가 다 있을 것으로 예상해볼 수 있지만, 그중 가장 특이한 ‘쓰레기’는 아폴로 13일 것이다.

아폴로 13을 보조할 RI발열발전기가 폭발하면서 이는 해구 속으로 가라앉았다. 현재 해수면 아래 8km 지점쯤에 있을 것이라고 추정되고 있다.

4. 시데빌(Seadevil) 아귀

영상 속 이 괴상하게 생긴 물고기는 가짜라고 생각하기 쉽다. 마치 컴퓨터로 그린 심해생물 같지만, 이는 몬테레이베이 수족관 연구기관에서 실제 촬영한 것이다.

이 아귀는 영화 ‘니모를 찾아서’에 나오는 아귀의 모습과 비슷하다. 이들은 머리에 발광성 물질을 달고 있어 마치 낚시를 하듯 먹이를 유인한다.

심해에는 햇빛이 들어오지 않기 때문에 물고기들이 빛만 보고 따라오다가 아 아귀에게 잡아먹히는 것이다.

3. 해구의 바닥에 도달한 잠수선 ‘Bathyscaphe Trieste

위의 사진은 ‘챌린저 딥(Challenger Deep)이라 불리우는 마리아나 해구이 가장 깊은 곳을 조사하기 위한 심해 잠수 조사선 ’Bathyscaphe Trieste다. 1960년에 한 미국 해군장교와 스위스 과학자가 시도한 이 잠수선 조사는 해구의 바닥에 도달하는 데 성공하였다.

2. 이는 미국의 천연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조지 W. 부시가 미국의 대통령이었을 적 그는 마리아나 해구를 천연기념물로 지정하였다. 미국은 북마리아나 제도와 괌에 대한 지배권을 갖고 있기 때문에 마리아나 해구에 대한 미국의 소유권을 주장할 수 있었던 것이다.

천연기념물로 지정되면 좋은 점은 그 해구 안에 있는 온갖 자원이 돈을 벌려는 수단으로 전락하지 않고 보호된다는 것이다. 또한 이를 방해없이 탐사하고 연구할 수 있게 된다.

1. 우리가 현재 밟고 있는 땅을 만들어준 ‘섭입(subduction)’

‘섭입(subduction)이란 하나의 지질구조판이 다른 판 밑으로 내려가는 과정을 지칭한다. 이는 화산이 폭발하게 되는 원인을 제공하기도 한다.

이 과정이 놀랍고 신비한 이유는 바로 판끼리의 섭입 때문에 우리가 존재할 수 있었다는 사실이다. 판이 섭입하면 바다 깊숙이에 있던 판은 위로 밀려올라오게 된다. 이러한 판들의 움직임 덕분에 땅이 생기고 우리가 그 땅위에 살 수 있게 된 것이다.

홍진영이 목격했다는 전현무♥한혜진 곱창 데이트 (+인증샷)

2018년 연예계를 가장 핫하게 달군 스타 커플은 단연 전현무♥한혜진이 아닐까.

두 사람은 6살의 나이 차이를 극복하고 지난해 12월부터 은밀한 연애를 시작, 얼마 지나지 않아 열애를 공식 인정했다.

기침, 가난, 그리고 사랑은 숨길래야 숨길 수 없다고 했나.

이들은 열애 공개 직전 촬영한 MBC 나 혼자 산다에서도 꽁냥꽁냥한 분위기를 자아내 다른 멤버들에게 큰 배신감을 안기기도 했다.

그리고 가수 홍진영 역시 방송에 나와 이들의 연애 흔적을 목격했다고 밝혀 화제를 모으고 있다.

지난 4일 방송된 tvN 예능 수요미식회에 전현무와 신동엽, 홍진영, EXID하니와 L.E.가 출연했다.

이 날 방송에서는 곱창 골목에서도 유명한 맛집으로 통하는 곱창구이 집이 소개됐다.

연예인과 운동선수 등 많은 유명인사들에게 알려진 이 집에 대해 홍진영은 “10년째 단골”이라고 밝혔다.

홍진영은 곱창집에 대해 이야기하던 중 “연예인 사인을 보기 위해 벽을 보니, 한혜진 씨와 전현무 씨 사인이 있더라”며 둘을 언급했다.

이에 전현무는 “그 분 사인은 저보다 한참 더 위에 있다”고 말해 모두를 폭소케 했다.

방송에서는 한혜진이 찍어준 전현무의 데이트 인증샷도 공개돼 화제를 모았다.

한편, 홍진영은 곱창을 맛있게 먹는 법에 대한 노하우를 전했다.

“에피타이저로 염통을 준다, 싱싱한 건 두꺼운 쪽을 뉘여줘야 한다. 구워 먹으면서 살짝 핏기 가실 때 기름장 살짝 찍어 먹으면 정말 입맛 돋워준다”

또, “새로운 집을 뚫으러 가면 간, 천엽이 싱싱해야 그 집 곱창도 싱싱하다”고 노하우를 밝혔다.


이 소식을 들은 누리꾼들은 “애틋하게 잘 사귀시네요”, “홍진영 꿀팁 군침 넘어간다” 등의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슬기로운생활 에디터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사진 = tvN 수요미식회, MBC 나 혼자 산다 및 온라인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