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군 전설의 4대 보직 중 하나인 장간교조립

야전공병의 꽃이라는 간편 조립교와 장간교를 조립하는 모습들을 모아봤습니다.

신문 기사에도 난 것을 본 적이 있는데 “장간교 조립”이 육군 4대 꿀보직 중의 하나라는 데, 공병들은 그냥 웃겠지요.

아래 사진은 한국군 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 전투공병들의 모습이 섞여 있습니다.

사진에 등장하는 군대는 대한민국 육군 공병여단, 주한미군 공병대, 영국군 전투공병부대, 일본 육상자위대 공병입니다.

 

<리본부교(RBS)>
교량이 없는 대형 하천에 교량 부설이 필요한 경우에 사용됩니다. 1셋당 213억원입니다. 조립식인데, 전부 조립하면 길이는 200m정도, 폭은 8m 정도 나옵니다.

통과 하중은 60톤 정도 이구요. 가설 시간은 90분이라고 하지만 길이에 따라 달라지는 것은 당연하겠죠. 1개의 리본부교 세트는 수송 차량 56대, 진입교절 12개, 내부교절 30개, 교량가설단정 14척으로 구성됩니다.

1개 리본부교 세트가 하나의 공병 대대를 구성하는데, 일례로 한강을 도하하려면 2개 대대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RSO&I/FE 07
RSO&I/FE 07

 

<MGB 간편 조립교>

조립교를 부설하는 모습입니다. 이름은 간편 조립교인데 공병들은 (안)간편 조립교라고 한다더군요. 티타늄 합금으로 되어 있어 무식한 쇳덩이 재질인 장간 조립교에 비해서 훨씬 간편하게 교랑을 가설할 수 있죠.

간편조립교는 신속히 가설해 전투부대를 지원한 뒤 신속히 철거할 수 있어 전투부대와 함께 기동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영국에서 설계 제작돼 71년 영국군 공병에 배치된 후 세계 각국이 도입한 교량이며, 우리 군은 91년 도입해 주요 공병부대에 보급했습니다.

고장력 알미늄으로 된 부재(部材) 사용으로 총 중량이 21.3톤 정도로 경량화됐으며, 2단 조립식 보강킷을 사용해 통과능력을 향상시켰습니다. 총 통과하중은 60톤입니다.

 

<M2 장간교 조립>

M2 장간조립교 설치하는 모습입니다. 아마도 육군 4대 꿀보직 중 최고의 보직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입대하시는 분들, 어여들 지원하세요.

제대하고 키를 재보면 키가 줄어있을 겁니다. 우리 군은 6·25전쟁이 한창이던 1951년에 M2 장간조립교를 전력화했는데, 미군에 의해 도입된 한국군 최초의 표준 교량으로서 당시 목교 등과 함께 사용됐습니다.

보통 가설해야 하는 교량의 길이와 통과해야 할 차량 등의 무게에 따라 단일 단식·복식·삼중식, 이단 복식·삼중식, 삼단 복식·삼중식 등 일곱 가지로 구축됩니다. 노후화로 한동안 운용이 뜸하긴 했지만 유사시 간격 극복을 위한 장비가 부족한 상태로 현재도 그 활용이 불가피한 실정입니다.

이에 따라 지난 2009년 2월 육군 3공병여단에서는 장간을 3층, 3열로 구축하는 삼단삼중식(TT)의 180피트 교량을 구축하는 시범을 보이며 전차와 자주포 등이 교량을 통과할 수 있는 여부를 검증하기도 했습니다.

 

출처 – 다음블로그

결혼 전 여친이 요구한 22가지 조항 (+남친 반응)

최근 들어 점차 증가하고 있다는 혼전계약서.

실제로 지난해 미혼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설문조사에서는 2030 미혼남녀 둘 중 한 명은 ‘혼전계약서’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서로에게 더 나은 결혼생활을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에 동의한 것.

이와 관련해 최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결혼 전 여자가 요구한 각서.txt’라는 제목의 게시물이 올라왔다.

해당 게시물 속에는 여자가 제시한 총 22가지의 항목, 그리고 이에 대한 깨알같은 남편의 답변이 담겼다.

하지만 오히려 이를 접한 누리꾼들로부터 “이게 무슨 결혼입니까. 노예 22년이지”, “나같으면 서약서 보는 순간 찢어버렸을 텐데” 등의 반응이 나오고 있는 문제의(?) 각서. 직접 확인해보자.

1. 싸우거나 트러블이 생기거나 하면 즉시 먼저 사과하고 푼다/화해를 시도한다

-> 먼저 화낸 쪽이 사과하고 화해를 시도한다. 시댁이나 친구들에게 내 뒷담화하지 않는다

2. 담배 끊는다

-> 커피 끊는다

3. 게임 끊는다

-> 드라마 끊는다

4. 자동차에 많은 돈을 쓰지 않는다

-> 백, 구두에 많은 돈을 쓰지 않는다

5. 스킨십은 자주 한다

-> 그건 아주 좋다

6. 집안일은 반반씩 분담한다.

-> 좋다. 대신 너도 맞벌이다

7. 아이가 생기면 아이와 하루와 1시간 이상 함께 놀아주고 3시간 이상 함께 지낸다.

-> 좋다. 맞벌이하면서 너도 같이 하자.

8. 2주에 한권이상 책을 읽는다 (컴퓨터, 만화책, 게임책, 자동차 등 서적 제외)

-> 좋다. 너도 같이 본다. (여성잡지 제외)

9. 항상 같이 시장과 백화점을 간다. (특별한 경우 제외)

-> 좋다. 너도 전자용품, 컴퓨터, 자동차 용품 볼 때 동행한다.

10. 살 안 찌도록 운동을 열심히 한다.

-> 너도 마찬가지다.

11. 물건은 항상 제자리에 놓는다

-> 알았다. 리모콘 어딨냐고 물어보지 않는다.

12. 일주일에 한번 이상 외식하고 일년에 한번 정도는 해외여행 간다.

-> 좋다. 대신 집 언제 넓은 곳으로 이사가냐고 묻지 않는다.

13. 귀가 시간을 엄수한다.

-> 좋다. 너도 맞벌이 하면서 한번 해보자.

14. 집에 손님, 친구 등을 데려올 땐 항상 먼저 연락하거나 허락을 받는다.

-> 너도 마찬가지다.

15. 모든 재산은 항상 공동 명의로 한다.

-> 좋다. 결혼식 비용 등 모든 것은 똑같이 반반으로 해온다.

16. 매일 안마, 발마사지 해준다.

-> 좋다. 너도 해줘라.

17. 밥먹고 난 식탁은 바로 치우기

-> 요리, 설거지는 분담한다.

18. 물건 살 때 5만원 이상의 것은 항상 허락 맡기

-> 반사!

19. 물건 사오거나 할 땐 무조건 영수증 끊어오기

-> 반사! 반사!

20. 카드는 만들지도 않고 쓰지도 않기

-> 명품은 사지도 않고 쓰지도 않기

21. 지금 산책하는 산책로 근처에 집을 산다.

-> 집값은 반반이다.

22. 일요일은 함께 교회에 간다

-> 교회 갔다가 와서 야구, 축구, 농구 시즌권 끊으러 간다.

한편 누리꾼들에 따르면 둘은 결국 혼전계약서에 서로 동의 후 결혼에 골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꽃돼지윤 에디터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 사진 = 방송화면 캡처(모든 사진은 기사내용과 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