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사진작가를 북한으로부터 추방시킨 20장의 사진

에릭 래포그는 북한을 여섯 번이나 방문한 사진작가다. 그는 USB 드라이브를 이용해 몰래 사진을 찍으며 북한의 ‘진실된’ 모습을 찍으려고 노력했다.

결국 래포그가 인터넷에 올린 사진을 접한 북한은 그의 사진이 북한을 부정적으로 그려낸다며 더 이상 북한에 출입하지 못할 것을 알렸다.

탈북민들은 북한에서의 삶이 얼마나 끔찍했는지에 대해 얘기하곤 한다. 반면, 북한에 있는 주민들은 그들의 삶이 행복하다고 믿는다.

아니면 그것은 거짓일까? 온라인 미디어 브라이트사이드는 아래에서 소개되는 애릭 래포그의 사진들을 통해 북한의 숨겨진 모습이 어떠한지를 엿볼 수 있게 해주었다.

1. 평양의 한 커플, 2008

in love in Pyongyang North Korea

근무 중이지 않은 북한 군인을 찍는 것은 금지되어 있다.

2. 북한의 여군, 2012

North Korean Female Soldiers In Tower Of The Juche Idea, Pyongyang, North Korea

병력이 부족해지자 북한은 2015년부터 여성까지 군대에 동원하기 시작했다. 17살이 되면 북한의 소녀들은 7년 동안 군대를 다녀야한다.

3. 경례를 하는 평양의 학생들, 2012

North Korean Pioneers Going To Pay Respect To The Dear Leaders At Mansudae Art Studio, Pyongyang, North Korea

아이들의 숄이 제대로 메어져있지 않고 표정이 피곤해보이기 때문에 이러한 사진은 원래 금지되어 있다.

북한 정부는 아이들이 영양실조로 힘들어하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려 하지 않는다.

4. 평양 지하철의 복도, 2012
Corridor Inside The Subway, Pyongyang, North Korea
평양 지하철은 딱 3개의 역만 관광객들에게 개방되어있다. 또한 지하철 역 안에서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장소가 정해져있는데, 이 사진 속 복도는 촬영이 금지되어있는 곳이다.

5. 개성의 주택지, 2012

Residential District, Kaesong, North Korea

주거지 사진을 찍는 것은 모두 금지되어 있다. 또한 북한의 주택에서는 커튼을 찾아볼 수 없는데, 이는 금지된 것이 아니라 대부분 이를 장만할 돈이 없기 때문이다.

6. 함흥의 길에서 음식을 파는 여자들, 2012
Women Selling Food In The Street, Hamhung, North Korea
아시아 어느 곳과 마찬가지로 북한에도 길거리 음식이 있다. 하지만 메뉴는 꽤나 부실하다.

7. 두 동상, 2012
The Two Statues Of The Dear Leaders In Grand Monument Of Mansu Hill, Pyongyang, North Korea
이 사진은 두 지도자의 동상을 측면에서 찍었기 때문에 규율 위반이다. 동상 사진은 무조건 정면에서 머리부터 발끝까지 전체를 포함시켜 찍어야 한다.

8. 빨간 전차, 2012
North Korean Red Tramway, Pyongyang, North Korea
깨진 창문과 녹슨 전차는 북한이 얼마나도 가난한지를 보여준다.

9. 개성의 오래된 가옥들, 2011
Kaesong old quarter - North Korea
보기에는 예쁘지만 이러한 집들은 굉장히 불편하다. 난방을 위해서는 주방에서 불을 피워야 한다.

10. 평양에서 줄서기, 2011
Queueing in Pyongyang - North Korea
대중교통 부족, 잦은 정전, 연료 부족 등으로 북한에서는 줄이 길게 늘어뜨려지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다.

11. 사진을 찍지 말라고 하는 한 노인, 2011
"Help" or "No Photo" ? Hamhung North Korea
평양 외의 주민들은 관광객들이 사진을 찍으면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어릴때부터 외국인에 대한 공포심을 배웠기 때문이다.

12. 화학 공장, 2011
Hamhung chemical factory - North Korea
북한의 모든 화학 공장은 관광객의 출입이 금지되어 있다.

13. 평양병원에서 가짜 시력 검사를 하는 여성, 2011
Fake medical test for tourists visits - Pyongyang hospital North Korea
관광객들이 평양병원을 둘러볼 때 이러한 시력 검사 ‘퍼포먼스’를 한다. 모든 과정이 어색하다.

14. 일을 하러 나온 아이들, 2010
North Korean children going to do collective works in the fields, Pyongan Province, Pyongyang, North Korea
아이던 어른이던 북한의 모든 주민들은 국가에 공을 바쳐야 한다. 밭일은 아이들의 의무이며 아이들은 무상 노동으로 이용된다.

15. 잡초 뽑는 군인들, 2009
Starving or gardening? North Korea
가난에 허덕이는 북한 주민들은 풀을 뽑아다 먹기도 한다. 이 사진 속 군인들은 잔디밭을 가꾸기 위해 잡초를 뽑고 있다.

16. 밭일을 하는 여군들, 2008
Soldiers women in the countryside - North Korea
북한 군인들은 노동자들과 농민들의 일을 자주 돕는다.

17. 도로 위의 트럭, 2011
Vapor truck on the road - North Korea
연료가 부족한 탓에 평양의 많은 자동차는 길 위에서 멈추곤 한다. 자동차 연료는 기름이 아니라 석탄이다.

18. 칠보 해안가의 한 마을, 2010
Poor village in Chilbo sea area - North Korea
이 사진을 찍은 후 카메라가 압수되었다. 가난함을 드러내는 풍경을 찍었기 때문이다.

19. 컴퓨터를 사용하는 한 소녀, 2011
Portrait of a North Korean girl using a computer without electricty during a tourist visit, South Hamgyong Province, Hamhung, North Korea
언뜻 보면 자연스러운 사진처럼 보이지만, 소녀 앞의 컴퓨터는 전원이 꺼져있다는 것을 볼 수 있다. 북한에서 정전은 굉장히 흔하다.

20. 해안의 철조망, 2008
Barb wires along the coast - North Korea
철조망의 목적은 주민들을 위험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이라고 하지만, 주민들이 도망치지 않도록 해놓은 것이 더 맞다고 볼 수 있다.

온라인이슈팀<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사진= Brightside

5년 모은 적금으로 남친에게 외제차 프로포즈한 여성

“남자친구한테 자동차 프로포즈 했어요”

과거 페이스북 ‘실시간 대구’ 페이지에는 결혼을 앞둔 예비신부 A씨의 특별한 프로포즈 사연이 올라왔다.

공개된 사진 속에는 “오빠한테 내가 많이 부족하지만 나랑 결혼해줄래? 얘는 나 가지면 덤이야^^”라는 메시지가 담긴 편지와 함께 외제차를 선물한 A씨의 모습이 담겼다.

설명에 따르면 A씨는 5년동안 모은 적금으로 남자친구에게 프로포즈로 외제차를 선물했다.

힘들게 모은 만큼 가장 소중한 사람에게 쓰고 싶었다고.

평소 자동차를 좋아하는 예비 신랑을 위해 평소 그가 갖고 싶다던 외제차를 눈여겨봤다가 몰래 구입한 A씨.

해당 차종은 약 5천여만원의 가격으로 알려졌다.

A씨는 “깜짝 서프라이즈는 실패했지만 나름 성공적(?)인 프로포즈. 지금도 믿기지 않는다고 미니 매장에서 여자친구가 선물해준 사람 본 적 있냐면서 들떠서 정신 못 차리는 남친이자 내 신랑아. 큰 돈이 아닐 수도 있지만 나에게 5년간 모은 적금이기에 오빠를 위해서만 쓰고 싶었어”라고 고백했다.

혹여나 사지 말라고 할까봐 덜컥 계약금을 넣어버렸다는 A씨는 “지금처럼만 서로 이해하고 배려하면서 살자. 고마우면 조심히 타고 다녀”라고 전하기도 했다.

예비 신랑을 향한 애정이 그대로 드러나는, A씨만의 사랑스럽고도 과감한 프로포즈.

이는 단번에 주요 커뮤니티 및 SNS를 통해 확산됐다.

이를 접한 누리꾼들은 “진짜 멋있다”, “미래남편아. 내가 해줄테니 제발 와줘”, “완전 부러워요”, “행복하게 잘 사세요. 너무 예쁘네요” 등의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꽃돼지윤 에디터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 사진 = 실시간 대구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