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 역사상 가장 최악인 화산 폭발 BEST3

많은 희생자를 발생시킨 인류 최악의 화산 폭발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최근 인도네시아 발리 섬의 아궁 화산의 분화가 본격화되며 발리 여행을 예약해놓은 여행객들의 취소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고 한다.

지난 26일 오전, 인도네시아 발리의 아궁 화산이 짙은 화산재를 뿜어내면서 항공운항 적색 경보가 발령됐으며, 여러 외신들은 적색 경보가 심각한 화산재와 함께 곧 화산이 분출할 수 있다는 뜻이라고 보도했다.

현재 아궁 화산의 분화로 인해 발리 공항이 일시 폐쇄됐으며, 이로 인해 최소 445편의 항공편이 취소되고 여행객 5만9천명이 공항에 발이 묶인 상태라고 한다.

인도네시아의 아궁 화산 분화 소식이 알려지며 누리꾼들 사이에서는 과거 최악의 희생자를 만들어냈던 화산 폭발들이 큰 화제가 되고 있다.

 

1. 탐보라 화산

탐보라 화산은 인류가 목격하여 기록에 남겨진 화산 폭발 사례 중 가장 강력한 분출을 일으킨 화산으로 알려져 있다.

인도네시아 동부 숨바와 섬에 위치한 거대한 성층화산인 탐보라 화산은 1815년 엄청난 화산 폭발을 일으키 전 세계적으로 큰 화제가 되었다.

1815년 4월 5일 저녁에 첫 분출이 시작됐다는 탐보라 화산은 그 규모가 엄청나, 탐보라 화산에서 1000km 떨어져 있던 군사기지에서 폭발 소리를 들었을 때 대포소리로 착각했을 정도라고 한다.

심지어 이 화산 분출은 본격적인 폭발도 아니었다고.

본격적인 폭발은 1815년 4월 10일 오후 7시에 시작되었다. 이 분출에 대한 목격 기록은 화산 근처에서 기적적으로 살아남은 한 사람에 의해서 남겨졌다.

그는 산 전체가 이글거리는 불꽃이었고 여러 시커면 연기기둥이 하늘로 솟구쳤다고 묘사했다. 또한 1시간을 지속한 폭풍이 마을을 날려버렸다고 전했다.

화산 분출의 잿빛 기둥 때문에 인근 600km 반경 내 지역은 이틀동안 어둠 속에 있어야했으며, 폭발 소리는 무려 2600km 떨어져 있던 수마트라 트루문까지 들렸다고 한다.

이 폭발로 인해서 1816~1817년의 세계 평균기온이 0.4~0.7도 정도 떨어졌으며, 뉴욕과 알바니 등에서는 6월에 눈이 내리기도 했다고.

많은 기록이 소실되어 정확한 피해를 알 수는 없지만, 탐보라 인근 지역에서만 목숨을 잃은 사람들이 적게는 6만명, 많게는 12만명 정도로 추정된다고 한다.

 

2. 크라카타우 화산

1883년 8월 인도네시아 자바섬과 수마트라섬 사이에 있는 크라카타우 섬에서 화산이 폭발했다.

크라카타우 화산 역시 인류 역사상 최악의 화산 폭발로 알려져 있는데, 그 소리가 너무 커 3000km 떨어진 호주까지 그 소리가 들렸으며, 반경 16km 내 사람들의 고막이 터졌다고 전해진다.

이 폭발로 인해 크리카타우섬은 네개의 섬으로 쪼개졌으며, 거대한 쓰나미가 인근 섬들과 도시를 덮쳐 약 3,6000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고 한다.

3. 베수비오 산

베수비오 산은 이탈리아 나폴리 인근에 있는 화산으로, 현재까지 활동하고 있는 활화산이다.

베수비오 화산은 나폴리에서 6km 정도 떨어져 있으며, 79년에 있던던 화산 활동으로 로마 제국의 폼페이와 헤르쿨라네움이 파괴된 것으로 가장 유명하다.

이곳은 지속적으로 분출이 있었으며, 현재는 인근의 인구가 3백만 명에 이르기 때문에 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화산으로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