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찍 일어나도 피로감 느끼지 않는 6가지 방법

▼사진출처 : GettyImagesBank/lifehack (이하)


refreshed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것은 대부분 사람들에게 무척 힘겨운 일이다.

해외 팁사이트 라이프핵은 전날 잔 양에 상관 없이 일찍 일어날 수 있게 만드는 방법에 관한 글을 게재했다.

좋은 잠을 자기 위해 준비해야 할 것은 과연 뭘까.

wake-up-early-and-not-feel-tired-1024x682

– 잠들기 전에 커피, 레드와인, 초콜릿 먹지 않기

깊고 편한 잠을 즐기고 싶다면, 생활 주기를 건드리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정말 깊은 잠에 빠지는 데는 최대 네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이 기간에 계속 방해를 받게 되면 질 좋은 수면을 방해해 아침에 피곤함을 느끼게 된다.

휴식을 취하지 못하는 가장 두드러진 이유는 소화기 활동을 저해시키고 수면을 방해한다고 과학적으로 증명된 음식들을 먹는 식습관 때문이다.

커피, 레드 와인과 밀크 초콜릿이 주된 예로, 잠을 자려면 이런 음식을 멀리하라. 점심 식사 이후 이런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을 목표로 하되, 그것도 불가능하다면 최소한 오후 여섯 시 이후에는 먹지 말아라.

woman-on-toilet-feature-600x315

– 자기 직전에 화장실에 들러라

우리는 대부분은 침대에 들어가고 나서 얼마 동안은 책을 읽거나 TV를 보거나 게임을 할 것이다. 방광은 시간이 지날 수록 가득 차게 되는데, 이로 인해 우리가 자는 밤중에 신장이 활동하게 된다.

이는 아침에 방광이 가득 찬 상태로 일어나게 되지 않고 이른 아침에 화장실을 가기 위해 잠을 깨야 할 수도 있음을 의미한다.

이는 잠을 잘 때 방해를 받아 토막잠을 자는 것을 의미하고, 따라서 잠을 자기 직전에 화장실을 다녀오는 것이 중요하다. 화장실 갈 생각이 별로 들지 않더라도, 질 좋은 수면을 취하기 위해 노력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efe71a3ff0e25c90363721ec3b2a8e0f

– 방이 풍수에 맞는지 확인하라

풍수는 모두가 믿지는 않지만, 서구적 가치와 논리를 근거로 한 중국의 고전 기술이다. 풍수의 기본을 따르고 그에 맞게 방의 배치를 하면 개운하고 기운찬 아침을 맞이할 수 있도록 더 휴식이 잘 되게 잘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이 풍수의 측면에서 침실의 배치가 중요한 이유이며, 가구를 놓고 침대 위치를 바꿀 때는 따라야 할 몇 가지 절차가 있다. 침대 위치가 가장 중요한데, 침대는 누운 자세에서 문이 보이되 문이 열리는 것을 방해하지 않는 곳에 위치해야 한다.

이를 통해 잠을 잘 때 안전을 확실히 보장받는 느낌이 들어 더 편하게 잘 수 있다.

풍수에 관련해서, 침실의 색상도 잠을 자려 할 때의 기분과 관계가 잇다. 긍정적인 배치에서 자게 되면  잠의 질과 휴식 정도가 급격하게 향상되기 때문에, 색채심리학을 이용해 이상적인 침실 분위기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나치지 않고 고요하고 안정적이며 조화로운 파스텔 블루 색과 녹색 배경의 조합이 추천된다.

일어났을 때는 무엇을 해야 할까?

– 아침에 잠을 깰 때 행복하고 신나는 일에 집중해라

아침에는 수면 중에 대두되는 무의식의 형태와 코르티솔의 증가가 조합되어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느끼게 된다. 이는 잠을 잘 자고 나서도 피곤하고 무기력한 느낌이 들게 할 수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오늘 보낼 하루와 관련된 긍정적인 무언가를 찾아내 위와 같은 기분을 없애는 시도가 필요하다.

이런 행동이 더 쉽게 되는 날이 존재하므로, 미리 앞날을 위해 계획하고 달력에 표시를 해 두어라. 생일과 기념일은 당연히 기쁨과 흥분을 불러오고, 거기에 특별한 날을 계획하기 전에 공휴일도 표시해 둘 수 있다.

어떤 것에 집중하기로 했건, 하루를 신나는 기분으로 시작하면 온몸의 감각에 기운을 불어넣을 것이고 피로감은 날아갈 것이다.

The-10-Minute-Perfect-Morning-Workout-Pic

– 아침에 할만한 운동 체계를 만들어라

일찍 일어나고 피곤함을 느끼지 않을 수도 있지만 이런 각성된 기분은 관리하지 않으면 빠르게 사라질 수 있다. 이 때가 아침 운동 체계를 계획할 순간이며 이 운동은 기분을 좋게 만들어주고 집중력을 향상시킬 가능성 또한 존재한다.

이는 조깅과 같은 간단한 운동이 뇌가 많은 양의 화학 물질과 엔도르핀을 혈류로 보내도록 만들어 스트레스, 무기력함, 심지어는 일부 상황에서는 고통까지 완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흥미롭게도, 당신의 능력과 스케줄에 맞는 달성 가능한 목표를 아침에 운동하는 것은 다음 날까지 에너지 레벨을 증가시키는 것이 증명되었다.

water-glass

– 일어나자마자 수분을 공급해라

다양한 연구에 의하면 아침에 일어났을 때 수분을 공급하는 것이 우리의 정신적인 측면에 점점 영향을 끼친다고 한다. 하루를 물 한 컵으로 시작하는 것은 신진대사가 활동하게 만들어 더 빨리 일어나고 즉시 정신을 차리게 한다.

커피를 매일 마시는 것은 피하라. 커피를 마시는 것이 감각을 자극하는 궁극적인 방법으로 여겨져 왔지만, 우리의 몸은 점점 카페인에 적응이 되고 이에 따라 원하는 반응을 얻기 위해서는 더 많은 양이 필요하다는 사실이 과학적으로 입증되었다.

이 점을 생각하면, 커피는 특히 피곤할 때 가끔씩 섭취해야 하며 간간히 과일이나 차 같은 대체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