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으로 도주했다가 북한으로 다시 끌려간 핵 기술자의 최후

탈북 이유를 밝히기 위한 당국의 심문을 기다리던 북한의 핵 기술자가 최근 음독자살한 것으로 밝혀져 논란이 일었다.

최근 영국 일간 메트로(Metro)의 보도에 따르면 50대로 추정되는 남성은 평양에 위치한 국가 과학원의 물리학 센터에서 핵무기 기술자로 일했다고 한다.

지난 11월 4일 중국 선양 시에서 체포되어 같은 달 17일에 북한으로 이송된 북한이탈주민 중 한 명이었던 그는 북한 신의주에 위치한 국가보위부 시설에서 독방에 수용된지 수 시간만에 스스로 목숨을 끊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내부 소식통에 따르면 그는 북한 당국으로부터 탈출 이유와 동조자, 그리고 탈출 경로에 대한 심문을 받을 예정이었다고 한다.

이어서 소식통은 중국에서 북한으로 이송되는 과정에서 수 차례 검문검색을 받았을텐데 어떻게 독극물을 반입할 수 있었는지 의문이라고 덧붙였다.

중국으로 도망가기 전, 기술자는 자신의 연구 프로젝트에 불안 증세를 느끼고 있다.는 이유로 잠시 휴가를 청했다고 한다.

그는 여행허가증도 없이 가족들 몰래 갑작스럽게 국경 지역의 친척집을 찾았는데, 당국이 그의 거취를 찾았을 무렵에 그는 이미 사라진 후였다고 전해진다.

한때 이 기술자는 한국으로 망명한 허현철 씨라고 알려지기도 했지만, 한국 정부측에서 때때로 구금 중인 북한이탈주민을 가명으로 언급하기도 한다는 점을 고려해보았을 때 정확한 정보라고 믿기 힘들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이 남성은 체포 당시 중국 공안에 자신이 핵 기술자라는 사실을 알리지 않을 것으로 밝혀졌다.

온라인이슈팀<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사진= vice news, CNN, daily express, 소후닷컴



놓치면 후회할 기사 더보기

“아는 언니가 인스타서 가짜 인생을 살고 있어요”

유독 ‘인스타그램’에는 예쁘고 잘생긴 사람들이 넘쳐난다. 또한 부자들도 어찌나 많은지.

물론 SNS 모습이 진짜인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가짜인 사람들도 꽤 많다고 한다. 어디까지나 ‘보여지는’ 것뿐이니 얼마든지 속일 수 있다는 것.

다음의 사진만 봐도 그렇다. 포토샵의 어마어마한 힘을 보여주는 대륙의 사례다.

SNS라는 공간에서 그들은 다른 삶을 살고 있는 걸까.

이와 관련 최근 네이트 판에는 ‘아는 언니가 인스X에서 거짓인생을 살고 있네요;;;’라는 제목의 게시물이 올라와 화제다.

작성자 A씨는 얼마 전 인스타그램을 가입하면서 자신의 핸드폰에 저장되어 있는 사람들을 자동으로 추천 받았다.

그런데 그 중 한 언니의 인스타그램을 들어갔다가 기겁하고 말았다.

언니는 인스타그램 속에서 ‘180도’ 다른 인생을 살고 있었다.

“남편 의사인 척 올려놓고 강남 살지도 않으면서 무슨 압구정 어디 카페에서 찍은 사진들만 계속 올리더라고요”

“’저녁 먹고 산책하러 왔다가 들림’ 이런 식으로 애매하게 글을 쓰면서 집이 마치 압구정 근처인 것처럼 도배를 해놨네요”

A씨는 괜시리 자신이 민망했다.

자신뿐만 아니라 다른 아는 사람이 보면 대체 어쩌려고 그러는지 언니의 행동이 너무나도 대담하다고 느꼈다.

A씨는 “제가 팔로우 했는데도 여전히 그러는 거 보면 그냥 리플리 증후군인가 싶기도 하고 이상하네요”라고 말했다.

이어 “팔로워도 엄청 많아요. 그 사람들은 다 언니가 의사 남편에 강남에서 사는 팔자 좋은 여자라고 생각하겠죠? 진짜 엄청나게 충격적이네요. 사람이 이럴 수 있는지”라고 덧붙였다.

정말 인스타에 이런 사람들이 많을까.

다음은 이를 접한 누리꾼들의 반응이다.

신기한 점은 A씨와 비슷한 경험을 겪은 누리꾼들이 꽤 많았다고.

한편, 해당글은 게시된 지 하루 만에 조회수 13만을 기록하며 주목을 받고 있으며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또한 일부 누리꾼들이 열폭이라는 반응을 보이자 A씨는 추가글을 통해 “그냥 부자인 척도 아니고 사는 동네며 남편 직업을 속이는 건데… 잘 아는 사람이 인터넷에서 저러고 다니는 거 보면 충격 받지 않을 사람이 없다고 봅니다”라고 자신의 생각을 밝혔다.


<제보 및 보도자료 http://woriclass.co.kr/ 저작권자(c) 우리학교클라스>

출처 = 온라인 커뮤니티